탈모의 10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2022. 10. 17. 14:05탈모 정복

반응형

탈모가 남성에게만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여성의 절반 이상이 탈모를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모두들 관리를 통해 탈모를 예방합시다!

 

탈모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

거의 모든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탈모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세포는 모든 연령대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소멸하지만, 나이가 들면 세포가 재생되는 것보다 더 빨리 죽습니다. 그래서 뼈가 약해지고 피부가 얇아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머리카락에 대해서도 비슷한 과정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두피에 기름이 덜 생성되어 모발이 약해지고 푸석푸석해집니다. 이것은 탈모 및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안드로겐성 탈모 또는 패턴 탈모로 알려진 상태에서 나이가 들면서 더 심각한 탈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유전학

가장 흔한 유형의 탈모인 안드로겐성 탈모는 유전적이며 나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 또는 여성형 탈모라고 하며 미국에서 5천만 명 이상의 남성과 3천만 명 이상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젊은 성인기에 시작되어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진행되는 보다 극단적인 형태의 탈모입니다.

 

남성의 경우 이러한 유형의 탈모는 관자놀이에서 시작하여 두피 위쪽으로 확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 꼭대기가 약간 가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머리를 나누는 부분에서 먼저 눈에 띄지만 전체적으로 점차 가늘어집니다. 헤어라인은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모발 부분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및 선천성 부신 증식증(CAH)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 은 안드로겐 수치가 더 높아 여성형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 증상이 있는 여성이라면 호르몬 수치 검사 등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해 어느날 갑자기 베개, 바닥, , 그리고 샤워기 배수구에 머리카락이 많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너무 쉽게 빠지는 것 같아서 빗질하기가 두려워 질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신체적 또는 정서적 사건 후 2~3개월 후에 시작되어 약 4~5개월 후에 최고조에 달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이 재조정되고 머리카락이 점차 빠지는 것을 멈춥니다. 6~9개월 이내에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트레스 조절이 가능하다면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5) 영양 결핍

영양결핍에 의한 탈모는 천천히 시작하머 오래 지속됩니다(6개월 이상). 더불어 철분, 비타민 D 및 아연 수치가 낮으면 모두 탈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비타민 결핍은 일반적으로 식이 보조제로 쉽게 교정됩니다. 새로운 보충제를 시도하기 전에 항상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자가면역질환

원형 탈모증은 자가면역인 탈모의 한 형태입니다. 신체의 면역 체계는 건강한 모낭을 공격하여 탈락시킵니다. 두피에 원형 탈모 반점 또는 또는 눈썹 등의 공간에서도 원형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에 의한 탈모는 대부분의 경우 모낭이 살아 있어서 머리카락은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알려진 치료법은 없으며 원형 탈모증은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두피에 코르티손을 주사하면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 심한 탈모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광선 요법과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감염

감염은 두피에 영향을 미치고 머리카락이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효모 또는 곰팡이가 자라서 모낭을 침범할 때 발생합니다. 두피가 가렵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두피의 발적, 비듬이 심한 경우의 증상 시 즉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두피 감염은 올바른 항생제나 항진균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8) 약물

특정 약물은 부작용으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을 복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을 포함하여 일부 인기 있는 약에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콜레스테롤 저하제(: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

-일부 혈압약(: 캡토프릴, 리시노프릴)

-제산제(시메티딘)

-통풍 치료제(콜히친)

-여드름 치료제(이소트레티노인)

-스테로이드(테스토스테론, 프로게스테론)

 

9) 과도한 모발 스타일링 및 염증

두피의 염증은 흉터를 남기며 탈모의 궁극적인 원인입니다. 두피가 붉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작열감, 통증이 있습니다. 감염 및 특정 염증성 피부 상태는 모낭 파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열 스타일링, 화학적 헤어 트리트먼트, 타이트한 헤어스타일과 같은 외상성 헤어 스타일링도 흉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화학요법 및 방사선

암 진단을 받은 후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아야 하는 많은 환자들에게 탈모가 발생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의 탈모는 일시적이며 몇 달 안에 모발이 다시 자라 납니다.

 

 

탈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모두들 관리를 통해 탈모를 예방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