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중 임신하면 태아에 문제는 없을까?

2022. 10. 24. 16:32탈모 정복

반응형

남편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중 임신하면 태아에 문제는 없을까?

남편이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 복용 중에 임신을 계획해도 안전한가요?

또 남편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있는데 임신 중 성관계는 안전한가요?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남편분들 중 프로페시아가 태어날 아이에게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소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프로페시아는 임신 카테고리 “X”의 약물, 즉 임산부에게는 절대 복용하면 안되는 약물이며 분명히 약품 설명에도 여성은 만지지 않을 것을 강조하고 있기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1mg) 사용으로 인해 우리 아기에게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과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 만합니다.

 

이번에는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남편이 이 약물의 복용에 따른 태아의 선천적 기형을 둘러싼 논쟁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선천적 결함과 프로페시아

남아의 배아에 Type II 5-alpha reductase 효소가 없을 때 발생하는 특정 선천적 결함을 요도하열이라고 합니다. 요도하열은 요로가 음경 끝이 아닌 음경의 복부 표면(아래쪽)에 발달하는 선천적 결함입니다. , 프로페시아 복용에 의한 선천적 기형은 남아에게만 해당하며 여아 태아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2. 프로페시아 투여 동물실험

프로페시아 복용에 의한 임상실험은 진행되지 않았지만 쥐, 토끼, 붉은털 원숭이 등의 동물에 대한 실험에서 피나스테리드를 투여하여 선천성 기형, 즉 요도하열이 발생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탈모증 치료제 프로페시아

임신한 쥐에게 남성형 탈모치료에 권장되는 양의 5배에서 5000배 사이의 용량(1mg/)을 투여했을 때 수컷 자손에서 요도하열이 발생했습니다. 쥐에게 사람에게 투여하는 용량의 수배 이상을 투여하여 발생한 결과이며,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용량의 750배를 정맥 주사하였는데 이 경우에서는 원숭이 수컷 자손에 생식기 이상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미국 머크(Merck)사에서 연구된 프로페시아 연구에서 프로페시아를 복용 중인 남성의 정액에 프로페시아 성분이 얼마나 나타나는지 확인한 결과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없는 수치의 약 750분의 1 정도의 미세한 수준이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관련된 연구가 있습니다. 하루에 5mg의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였을 때 남성의 정액에서 피나스테리드 성분이 얼마나 나타나는지 확인해본 결과, 수치가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3. 결론

남편의 프로페시아 복용,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을까?

네, 가능하다는 이론적인 가능성이 있지만, 권장 복용량으로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할 때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즉 프로페시아를 매일 복용하는 것으로는 정자생성이나 소중한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었습니다

, 조심해야 나쁠 것이 없을 것입니다. 저도 이런 문제가 없다는 연구의 내용을 알고도 약 1년 전에 끊었고요.(약을 끊고 나니 다시 빠지기 시작ㅠ)

일부 의사의 권장사항으로는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태아가 걱정되시는 분은 프로페시아 복용중단 3개월 이후에 임신을 준비하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프로페시아 복용 중 임신 준비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모두들 득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