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가 탈모 완화(예방)에 효과가 있을까?

2022. 10. 18. 15:15탈모 정복

반응형

녹차는 전 세계, 특히 중국에서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녹차가 몸에 좋은 것은 알고 있지만 그러나 탈모에 녹차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가 있을까요?

이번에는 녹차가 탈모 방지나 완화에 효과가 있을지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녹차의 효능은?

녹차는 우롱차와 홍차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식물인 Camellia sinensis(카멜리아 지넨시스)로 만든 차 유형입니다(녹차는 산화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차와 구별됩니다). 녹차는 종종 건강상의 이점도 있지만 커피의 약 1/3의 가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녹차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까?

녹차는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카페인으로 인해 각성만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혈액-뇌 장벽을 가로질러 쾌감 호르몬인 도파민 수치를 직접 증가시킬 수 있는 화합물(L-테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녹차는 또한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제2형 당뇨병 발병을 간접적으로 예방하는 동시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춤으로써 체중 감소와 지방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 녹차의 역사와 의학

녹차는 중국에서 기원한 동아시아에서 항상 매우 인기 있는 음료였습니다. 아마도 중국에서 실수로 죽은 녹차잎이 들어 있는 물을 우연히 마시고 그 이후 독특한 맛에 의해 대중화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18세기 유럽 탐험가들이 중국을 발견했을 때 녹차는 유럽 전역, 그리고 더나아가 아메리카 대륙에까지 퍼졌습니다.

 

탈모에 녹차가 정말 효과가 있을까?

원형 탈모증이 있는 생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녹차 기반 보충제가 33% 가량 모발의 재성장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가 탈모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 있는 이유는 녹차에 노화 및 세포 손상을 늦추는 특정 물질인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탈모에 작용하는 녹차의 특정 항산화제는 에피갈로 카테킨 갈레이트(EGCG)입니다. EGCG는 모낭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작용을 늦추고 궁극적으로 모발의 노화 과정을 가속화하여 탈모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모발의 성장이 시작되고 모발이 두피에 고정되는 부분인 모낭을 자극하여 건강한 모발 성장과 재성장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미녹시딜 및 피나스테리드와 같은 다른 솔루션과 비교하여 녹차의 효과를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녹차는 남성형 탈모치료에 효과적인지 여부를 뒷받침하는 임상 증거가 없으며 더 많은 연구, 특히 임상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녹차가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적 증거는 부족하지만

생쥐 실험에서는 효과가 있었음이 보고되고 있으며,

분명히 전반적으로 녹차는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탈모 예방/치료 득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